기온이 낮을 때 충전하기 : ID. 차량의 충전 성능을 최적화하는 방법

영하의 추운 날씨는 전기차이든 내연기관 자동차이든 배터리. 수명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ID. 차량을 겨울에 충전 시 충전 성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무엇이고 운전자가 주의해야할 사항에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충전 팁

배터리의 충전 용량

ID. 차량이 겨울에 최대 충전 성능에 도달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터리 성능은 자연에서의 물리적 조건에 영향을 받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최대 충전 용량은 약 23°C의 기온, 충전량 5% 이상인 WLTP 조건에서 결정됩니다. 다른 조건에서는 충전 성능이 표준 사양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온도가 미치는 영향  

충전 시 적절한 배터리 온도는 20°C 이상입니다. 내연기관 대비 높은 효율과 기류를 통한 추가적인 냉각 작용으로 전기 주행 시스템은 영하의 기온에서는 장거리를 뛰더라도 발열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열이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ID. 모델은 효율과 성능의 균형을 맞춰 추가적인 배터리 온도를 관리하는 열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계산 예시 : 배터리 용량 58kWh(연비 kWh/100 km : 복합 13.5-12.9; CO 2 배출량 g/km: 복합 0; 효율 등급 : A­+)1를 탑재한 ID.3 Pro를 배터리 온도 20°C 및 충전 잔량 10%에서 충전 시 최대 충전 성능인 100 kW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반면, 배터리 온도 0°C 및  충전 잔량 10%에서는 충전 성능이 초반 급격히 저하되며, 충전 과정에서 배터리 온도가 상승하면서 충전 성능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도 폭스바겐의 액티브 열관리가 작용합니다.

충전 상태가 미치는 영향  

배터리의 충전 상태도 충전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배터리 잔량이 낮을 때에 배터리 셀의 수용성이 높아집니다. 이때문에 동일한 충전소에서 동일한 차량 두 대가 충전 중이라도 배터리의 충전 상태로 인해 충전 성능이 달라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 잔량이 낮을 때에 충전 성능이 올라가고 충전 시간이 짧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산 예시 : ID.3 Pro(연비 kWh/100 km : 복합 13.5-12.9; CO 2 배출량 g/km: 복합 0; 효율 등급 : A­+)1 충전을 최적의 온도 조건 및 충전 잔량 5%에서 시작하면 충전 성능은 100kW에 달합니다. 반면 충전 시작 시 충전 상태가 50%인 경우 최대 충전 용량은 70kW입니다.

*온도에 따른 충전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값은 배터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ID. 차량의 충전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팁!

* 배터리를 예열하세요. 아침 출근 시 전기차만이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을 누려보세요. 실내를 미리 난방하고 언 유리창을 녹이고 고전압 배터리를 주행을 위한 최적의 상태로 준비해둘 수 있습니다.
* 적합한 주차공간을 선택하세요. 추운 날에는 가능한한 날씨의 영향을 덜 받는 차고나 지하 주차장에 ID. 차량을 주차하세요.
* 충전 상태에 주목하세요. 충전량이 최대한 적을 때 고속충전소에서 충전을 하고, 50% 까지, 아무리 높아도 80%까지만 충전하세요. 충전 시간을 절약하고 배터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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