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모델의라이프 사이클 진단

라이플 사이클 진단

자동차의 수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CO2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폭스바겐의 전문가들은 우선 CO2 배출량을 최대한 정밀하게 측정하는 일을 선행해야 했습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라이프사이클 진단입니다. ISO 표준에 부합하는 진단 방식으로 개별 부품에 대해 분석하고, 원료 조달에서부터 생산, 조립, 차량을 운용하는 기간, 그리고 폐자재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수명주기 전체에 걸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방법 중 하나로 CO2를 비롯한 기타 소량의 배출 가스를 이산화탄소 환산량으로 전환해 계산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 환산량을 사용하면 서로 다른 온실가스가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성 측정하기  

개별 자동차 부품 공정 단계별로 표준화된 평균값을 사용한 특수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량을 측정합니다. 배터리 셀 제조와 같이 에너지 소비량이 특히 많은 공정에서는 개별 납품업체에서 제공하는 평균값 데이터가 아닌 ID. 모델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특수 라이프사이클 진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특정 차량을 생산하는 데에 적용한 조치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보상해야 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얼마나 되는지를 보여줍니다. 라이프사이클 진단 결과는  TÜV Nord에서 확인 및 인증합니다.

--:--
인증서

기후중립 제품 인증

ID. 모델 생산 시 온실가스 배출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했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폭스바겐은  독립 시험 기관인 TÜV NORD에서 고객 인도 시점에 ID.를 평가하여 차량을 탄소중립적인 방법과 절차로 인도했다는 공식 인증을 받습니다. "기후중립 제품" 인증은 차량에 대한 전체 공급망 뿐만 아니라 생산, 조립 공정에 걸쳐 이산화탄소 환산량을 산정하여 수여합니다. 유럽 전역의 딜러사에 차량 탁송, 고객 인도 전 배터리 최초 충전, 차량 재활용 등의 과정도 이산화탄소 환상량 계산에 포함됩니다. 이렇게 계산한 결과 발생한 이산화탄소 환산량은 폭스바겐에서 보상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그 이후 차량 운용과 유지보수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등가물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재활용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환산량도 포함이 되지 않는데, 재활용 배터리에서 추출된 원료는 다음 배터리 생산 시 라이프사이클 진단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프로세스
1 공급망 / 2 생산 / 3 물류 / 4 고전압 배터리 최초 충전  

미래 환경을 위한 잠재력  

전기차 라이프사이클 진단 결과는 단편적일 수 있지만 자동차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더 많은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자동차 운용 기간 중 재생가능 에너지원이 점진적으로 확대되어서 이기도 하지만 생산 과정에서도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협력사들과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력하면서 복잡한 업스트림 공급망에서 친환경 전기와 재생 원료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왔습니다. 기후 보호 사업에 공식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즉시 취할 수 있는 환경보호 조치이자 탄소중립의 미래로 한발짝 더 나아가는 방법입니다.  

Next steps

Next ste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