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신형 골프 R 전 세계 최초 공개 

  • 2.0 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 탑재, 최고출력 320마력 발휘, 0-100km/h 불과 4.7초만에 주파
  • 새로운 사륜구동 시스템 및 R-퍼포먼스 토크 벡터링 시스템 기본 탑재
  • 새로운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사륜구동 및 러닝기어가 최초로 긴밀하게 통합 

스바겐이 현지 시각으로 지난 4일, 신형 골프 R(The new Golf R)을 전세계 최초 공개했다. 골프 R은 브랜드 역사를 통틀어 가장 성공적인 모델인 골프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모델이다. 유럽에서는 이미 320마력(235kW)의 신형 골프 R 사전계약이 지난 5일부터 시작됐다.

골프 R은 상시 사륜구동, 독보적인 역동성, 독창적인 디자인과 최신기술 탑재 등 해당 세그먼트에서 항상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해오며 ‘골프 클래스’를 만들어낸 상징적인 모델이다. 이 같은 전통은 신형 골프 R에서도 이어진다.

신형 골프 R에는 폭스바겐 최초로 R-퍼포먼스 토크 벡터링(R-Performance Torque Vectoring) 시스템이 결합된 새로운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으로, 영민하게 연결된 이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한다.

8세대 신형 골프를 기반으로 탄생한 이번 신형 골프 R은 스포츠카로서 골프의 큰 잠재력을 한층 더 부각시켰다. 컴팩트 클래스의 아이콘이자 전 세계적으로 이미 3,500만대 이상 판매된 골프는 이번 신형 R 버전 모델 추가로 90마력(66kW)부터 최대 320마력까지의 출력 범위를 갖추게 되었으며, 파워트레인 역시 가솔린(TSI), 혁신적 트윈 도징 시스템이 적용된 디젤 (TDI), 천연가스(TGI),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eTSI),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신형 골프 R은 현재까지 출시된 골프 파생 모델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모델이다. 주행 기술에 있어서도 현재까지 골프 브랜드로 출시된 제품 중 가장 뛰어난 기술력을 탑재하고 있다. 골프 R로서는 다섯 번째 버전인 이번 신형 골프 R은 단 4.7초 만에 100km/h까지 가속하며 최고 속도는 전자적으로 제한된 상태에서 250 km/h에 이른다.

R-퍼포먼스(R-Performance) 패키지를 옵션으로 선택할 경우 최고 속도를270km/h로 높일 수 있다. 420Nm(환산: 42.8kg/m)에 이르는 강력한 최대 토크, 최첨단 구동 기어, 동급 최고 수준의 사륜구동 시스템 등 최신 기술들이 더해져 동급 모델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수준의 드라이빙 성능을 제공한다.

골프R에는 새로운 사륜구동 시스템이 첨단 러닝 기어와 결합되어 탑재되 오너들에게 극강의 민첩성과 드라이빙 즐거움을 제공한다. R 퍼포먼스 토크 벡터링이 적용된 사륜구동 시스템은 주행 환경과 설정에 따라 4개의 구동 휠에 가변적으로 엔진 출력을 분배하는 제어 센터의 역할을 한다. 단순히 후륜에 출력을 배분하는 것이 아니라, 양쪽 후륜에 각각 최적화된 구동력을 전달하여 코너링 시 차량의 민첩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세계 최초로 탑재되는 VDM(Vehicle Dynamics Manager)는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XDS) 및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DCC)과 같은 다른 기어 시스템과 연결된다. 서로 다른 시스템들의 긴밀한 통합 덕분에, 새로운 골프 R은 최적의 구동력과 최고의 정밀도로 운전자가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정확히 제어되는 정교한 핸들링을 제공한다.

한편, 신형 골프 R은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최종 튜닝 과정을 거쳐 R-퍼포먼스 패키지와 결합할 경우 "스페셜"로 알려진 뉘르부르크링 서킷 전용 드라이빙 모드를 적용할 수 있다. 새로운 사륜구동 시스템을 포함, 모든 핵심 구동 매개변수가 전설적인 레이스 트랙에 최적으로 세팅 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내부 테스트 드라이브 기록은 7단 DSG 변속기를 기본으로 장착한 골프 R의 경우 이전 모델보다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랩당 최대 19초(07:51분) 더 빠르다.

[참고] 골프 R 히스토리
2002년에 소개된 최초의 골프 R32는 자동차 산업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3.2리터 6기통 엔진으로 177kW(241PS)를 발휘해 당시 폭스바겐이 출시한 골프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했다. 더불어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불과 6.6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주파가 가능했으며, 초기 예상보다 3배나 더 높은 글로벌 판매 성과를 거두었다. 2003년 중반부터는 폭스바겐 모델 중 세계 최초로 듀얼 클러치 기어박스(DSG)를 탑재하게 된다. 2005년 출시된 2세대 골프 R32는 184 kW(250 PS)의 출력을 만들어내며 더욱 강력해졌다.

4년 후2009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에서 폭스바겐은 6세대 골프를 기반으로, V6 자연 흡기 엔진 대비 21% 더 높은 연료 효율을 지닌 2.0리터 4기통 터보차저 엔진(TSI)을 탑재한 골프 R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기존 모델명인 R32는 R이 되었고, 이로써 3세대 골프 R의 출력은 199 kW(270 PS)로 늘어났다. 2013년 9월, 7세대 골프를 기반으로 한 골프 R 4세대가 그 뒤를 이어 다시 한번 국제 모터쇼에서 데뷔했다. 이후 최대출력 300마력이라는 마법의 문턱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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